1. 개비스콘은 그냥 비싼 제산제 아닌가요?
개비스콘은 제산제가 아닙니다. 개비스콘은 알긴산염을 함유하고 있으며 완전히 다른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비스콘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대신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물리적으로 방지합니다. 개비스콘의 주성분인 탄산수소나트륨과 탄산칼슘은 방어층의 강도와 부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위의 pH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환자들이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많은 경우 속쓰림을 소화불량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일 흉골 뒤에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거나 역류증상이 있다면 이것은 분명 속쓰림입니다.
이 경우 개비스콘과 같은 알긴산염 위 역류 억제제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3. 제산제처럼 개비스콘도 자주 복용해야 하나요?
아니요. 매 식후 및 취침 전 복용하는 개비스콘은 주·야간 관계없이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제산제는 위산과다를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자주 복용해야 합니다.
4. 속쓰림 증상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개비스콘을 추천할 수 있나요?
개비스콘은 물리적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어 신체에 흡수되지 않으므로 고령자를 포함해 속쓰림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트륨 성분 때문에 나트륨을 제한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개비스콘이 제산제보다 좋은 이유는? 결국 효능이 같지 않나요?
속쓰림은 위산만으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제산제와 달리 개비스콘은 손상을 줄수 있는 담즙, 펩신 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도 방지해 줍니다.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키지만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지는 않습니다.
6. 제산제로 위산과다 과다 분비를 치료하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도 식도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 아닌가요?
속쓰림이나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 과다와 관련 있는 증상이 아닙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손상을 일으키는 역류물은 위산이 아니라 단백질 분해효소인 펩신이며, 펩신은 산성의 역류물 샘플의 97%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제산제, H2RAs, PPIs의 작용은 일반적으로 위 내용물의 pH을 높여, 위에서 펩시노겐이 펩신으로 전환하는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제산제, H2RAs, PPIs는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지 못합니다. 담즙산은 역류물 샘플의 87%에서 발견되며 식도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담즙산은 비산성의 역류물 샘플에서도 발견됩니다.
7. 속쓰림, 위산 역류증상에 대해 PPIs나 H2RAs를 추천해왔습니다. 대신 개비스콘을 추천해야 하는 이유는?
개비스콘은 혈류에 흡수되지 않고도 진정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는 효과 지속시간이 PPIs나 H2RAs보다는 짧지만 속쓰림을 수분 이내에 빠르게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비스콘이 형성하는 방어층은 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최적 조건에서 소화효소가 지속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의약품이 위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지도 않습니다.
8. 많은 고령의 환자들은 다른 증상을 위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의 안전과 효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을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개비스콘은 위산과 접촉했을 때 위 내용물 위에 물리적 방어층을 형성하는 알긴산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개비스콘은 위의 pH나 위벽의 생리학적 작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는 위에서 다른 의약품을 흡수하는 데 영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신체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의약품과의 확인된 상호작용이 없습니다.
9. 이미 PPIs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가 여전히 속쓰림을 호소한다면 개비스콘이 이러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나요?
PPIs로 산을 장기간 상당히 억제하는 경우 부차적인 반응으로 혈청 가스트린(Gatrin)농도가 올라갑니다. 가스트린은 위액 분비의 일차 조절자이므로 가스트린 농도가 올라가면 위액분비도 증가합니다. 혈청 가스트린 농도는 PPIs복용을 중단한 이후에도 수 주 동안 남아 있으므로 위는 계속해서 많은 양의 위산을 분비하고 그 결과 환자의 역류발생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개비스콘은 필요한 경우 식후에 복용하고 수 시간 지속됩니다. 밤에 속쓰림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취침전에 복용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방어층은 추후에 어떻게 되나요?
방어층은 점차적으로 무너져 대변으로 배출 됩니다.
칼럼 2021년 1월 1일